사설.칼럼
【칼럼】청소년NGO의 역할 강화
안병일 = 본지 전북취재본부 비상근 주필
기사입력: 2019/09/09 [11:53]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안병일 = 명지대학교 객원교수&글로벌사이버대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 한국스카우트연맹 서울남부연맹 사무처장.                                                              © 김현종 기자

청소년들의 자아형성기에 청소년NGO활동을 경험한 것이 향후 성인이 됐을 때 건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요구되는 모습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필자의 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자본의 형성과 청소년NGO활동과 관련된 정책적 제언을 한다.

 

사회적 신뢰와 상호 호혜적 규범‧관계구조‧민주시민의식은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해 적극적인 청소년NGO활동의 참여를 조장하고 청소년들의 특성에 따른 욕구수준과 사회의 요구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등 다양한 문제들을 완충시킬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정책적 정지원이 필요하다.

 

청소년NGO활동의 참여를 활성화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건전한 청소년육성을 위한 제안을 시도하여 아래 제시하는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질 때 궁극적으로 수준 높은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 청소년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이다.

 

청소년 혹은 청소년기를 보는 시각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변화는 청소년지도 중심의 논의와 청소년이 주체이자 성인과의 파트너십이 이루어지는 활동 중심의 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청소년지도 중심의 논의에 대한 개념적 변화를 문용린 교수는 보충적 사회교육 개념으로서의 청소년지도, 자기통제력 및 사회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와 사회적 예민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및 지역사회 참여경험 확대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로 진행돼 왔다고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의 목적은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능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며 청소년들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파생되는 ▲ 스트레스 ▲ 불안감 ▲ 역할갈등 ▲ 사회관습 및 규범과의 부조화 등에서 기인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있다.

 

아울러, 청소년들 개개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하며 생활기술을 획득케 함으로써 주위환경에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변화에 지속적으로 직면하면서 자기실현에의 의지를 유지하고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원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둘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청소년활동의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특성에 상응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갖춰야 한다.

 

이와 관련, 강대근 교수는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갖춰야 할 요소로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삶의 질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능력, 청소년의 인간관계를 촉진해주는 관계,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이 가지는 의미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가치의 내면화를 촉진하는 개성 등을 말하고 있다

 

청소년NGO활동에 참여하는데 있어 참여자들로 하여금 절실히 요구되는 내용 중의 하나가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이다.

 

대인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제도적 차원까지 이뤄지는 사회적 신뢰감 형성‧공동체적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는 상호 호혜성과 네트워크 증진‧보다 성숙한 민주시민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피트만(K. J. Pittman)이 제시한 조건들은 보다 체계화된 다양한 청소년NGO활동들을 통해서 제공될 수 있고 이들 단체에의 활동을 통해 기대하는 다양한 도전과 경험, 양질의 학습과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여진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청소년NGO활동의 기반 위에서 청소년들이 생활하고 성장하게 된다면 청소년들은 성인기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 신뢰감(자기존중 등) ▲ 인성(책임감 등) ▲ 네트워크(안전과 체계 등) ▲ 능력(시민적‧사회적‧문화적 능력 등) ▲ 사회적 기여(참여‧권한) 등의 바람직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안군 (재)근농인재육성재단
많이 본 뉴스